아리안로드 RPG 2E 규칙 소개 – 02. 클래스

안녕하세요. 믹스베리랩입니다.
 
오늘은 아리안로드 RPG 중에서 캐릭터 작성 시 선택 가능한 ‘클래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리안로드의 캐릭터는 ‘메인 클래스‘와 ‘서포트 클래스‘의 두 개 클래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메인 클래스는 그 캐릭터가 전투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나타내며, 서포트 클래스는 캐릭터에게 개성을 부여하면서 동시에 메인 클래스의 기능을 보조하거나 강화하는 역할을 하지요.
캐릭터는 각 클래스를 습득하는 것으로 능력치에 추가점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워리어>는 [근력][재주][민첩] 능력치에 추가점을 받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이는 <워리어>에게는 강한 힘(=근력)과 무기를 잘 다루는 솜씨(=재주), 재빠른 몸놀림(=민첩)이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위와 같이, 클래스로 인해 얻게 되는 능력치 추가점은 각 클래스가 어떤 쪽에 더 비중을 가지고, 뛰어난지를 수치로 표현해줍니다. 종족으로 정해지는 능력치는 선천적으로 정해지는 느낌이 강하다면, 클래스는 노력을 통해 후천적으로 얻는 능력치라는 느낌이네요.
클래스는 총 14종. 그 중에서 메인 클래스로 선택 가능한 클래스는
 
강력한 무기 공격을 할 수 있는 <워리어>, 회복과 보조를 담당하는 <어콜라이트>, 강력한 공격 마법을 사용하는 <메이지>, 변칙적인 기술과 좋은 손재주를 가진 <시프>의 4종 입니다.
온라인 MMORPG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금방 눈치채셨겠지만, 각 클래스의 역할이 상당히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는 편이지요.
 
저 4가지 클래스는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안될, 모험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클래스들입니다. 그래서 메인 클래스로 분류가 되는 것이구요.
여기에 서포트 클래스를 조합해 캐릭터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에 있는 4종의 클래스를 포함해서 <건슬링거>, <닌자>, <댄서>, <레인저>, <몽크>, <바드>, <사무라이>, <서머너>, <세이지>, <알케미스트>까지 총 14종의 다양한 클래스 중에서 원하는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지요.
원한다면 <워리어><워리어>처럼 메인과 서포트를 같은 클래스로 습득하는 것도 가능하고, <워리어><아콜라이트>같은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자유롭게 자신의 클래스를 선택하는 것으로 캐릭터가 무슨 일을 할 수 있고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마음껏 표현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그 캐릭터가 무엇을 잘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이야기는 반대로 어떤 점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부족한 점을 보완해줄 동료를 구할 필요성이 생기게 됩니다. 아리안로드 RPG의 모험은 혼자서 떠나기에는 너무 위험하니까요.
믿음직한 동료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안에서 여러분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며 모험을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