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안로드 RPG 2E 규칙소개 – 12. 성장

안녕하세요. 믹스베리랩입니다.

오늘은 아리안로드 RPG에서 사용하는 캐릭터의 성장 규칙에 대해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이미 일전에 아리안로드 RPG에서 어떻게 성장점을 얻는지에 대해 소개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성장점을 단순히 모은다고 해서 자동으로 캐릭터가 강해지지는 않습니다. 플레이어가 모은 성장점을 캐릭터가 <사용>해야만 캐릭터가 성장하고 강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사용한 성장점으로 캐릭터는 [레벨]을 올리거나, [스킬]을 얻거나, [페이트]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캐릭터 레벨]은 모험자가 얼마나 모험자로서 강한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캐릭터는 자신의 현재 레벨에 비례해 성장점을 사용하는 것으로 자신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레벨이 오르면 모험자는 능력 기본치가 상승하고, HP와 MP 역시 증가합니다. 능력 기본치는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올릴 수 있으며, HP와 MP는 [메인 클래스]에 지정되어 있는 상승량만큼 증가합니다.

레벨이 오르면서 모험자는 자신의 [클래스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킬을 습득할 수도 있고, 이미 있던 스킬의 레벨을 올릴 수도 있지요. 일부 스킬은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레벨을 올릴 수록 더욱 강력한 효과를 냅니다. 예를 들어 [1레벨 배시]는 대미지에 +1D를 해주지만, [2레벨 배시]는 +2D를 해주는 식입니다.

원한다면 레벨이 오를 때 [클래스 체인지]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서브 클래스]를 다른 클래스로 변경하는 것이며, 캐릭터의 능력치도 그에 맞게 변화합니다. 이 경우 다양한 종류의 [클래스 스킬]을 습득할 수 있기에, 더욱 다채로운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성장점을 사용해 [일반 스킬]을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반 스킬]은 [클래스]에 관계없이 습득할 수 있는 스킬이며,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보다는 간접적으로, 또는 전투 외의 부분에서 도움을 주는 스킬이 많습니다. 눈에 바로 들어오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일반 스킬]은 [레벨]과 무관하게 별도의 항목으로 처리된다는 것에 의의가 있지요. 

이런 식으로 아리안로드 RPG에서는 캐릭터의 성장에서도 정해진 방향이 아니라, 입맛에 맞는 스타일로 성장할 수 있게 준비해 두었습니다. 그렇기에 처음에는 어느 정도 비슷한 유형의 캐릭터들이 나오겠지만, 모험을 하고 성장을 할수록 특색있는 자기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까지, 12번에 걸쳐 아리안로드 RPG 2E에 대해 소개를 진행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추려서 설명한다고 한 것인데, 이 글들이 독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물론 이 글에 있는 내용들이 전부는 아닙니다. 책을 통해 좀 더 자세하고 많은 내용을 볼 수 있지요. 조만간 독자분들께서도 실제 서적을 받아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매일 조금씩 소개글을 작성하면서, 굉장히 즐거운 기분으로 써내려갔던 것 같습니다. 모든 것이 독자분들께서 보내주신 커다란 관심과 성원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큰 관심에  감사 드리며 이 글을 마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 사람의 플레이어로(… 어쩌면 GM으로..) 에린딜에서 함께 모험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모두 즐거운 모험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