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믹스베리랩입니다.
오늘은 퍼펙트 스킬가이드의 핵심 데이터인 상급 클래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리안로드 RPG 2E의 캐릭터는 ‘메인 클래스’와 ‘서포트 클래스’를 가집니다. 이 중에 ‘메인 클래스’는 그 캐릭터가 전투 중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나타내는 클래스입니다. 워리어, 어콜라이트, 메이지, 시프의 네 클래스만 메인 클래스가 될 수 있지요.
메인 클래스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물론 해당되는 4개의 클래스는 ‘서포트 클래스’로 취득해 캐릭터의 개성을 보여줄 수도 있고, 캐릭터 레벨이 오를 때 클래스 체인지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엄연히 특정 클래스를 메인 클래스로 취득하고 있는 것과, 서포트 클래스로 취득하고 있는 캐릭터는 차이가 있지요.
예를 들어, 샘플 캐릭터인 <검을 든 모험자>와 <신관 전사>는 모두 <워리어> 클래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인 클래스로 <워리어>를 가지고 있는 <검을 들 모험자>와,
서포트 클래스로 <워리어>를 가지고 있지만, 메인 클래스는 <어콜라이트>인 <신관 전사>는
실제 플레이 중에 수행하는 주 역할이 다른 것입니다.
초기에는 어느 정도 역할이 겹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점점 차이가 생기게 될 것이고, 파티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에 대한 이미지나 포지션(=메인 클래스) 자체는 캐릭터가 성장하더라도 크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퍼펙트 스킬가이드는 상급 클래스와 운명 클래스를 이용해, 캐릭터가 성장하면서 이 역할을 더욱 강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캐릭터 레벨이 10 이상이 되면, 해당 캐릭터의 메인 클래스를 기본 클래스에서 상급 클래스로, 이후 20레벨 이상이 되면 운명 클래스로 클래스 체인지 할 수 있습니다.
이 상급 클래스로 인해 메인 클래스로 <워리어>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와, 서포트 클래스로 <워리어>를 가진 캐릭터의 차이가 더 커지게 됩니다.
여기에, 단순히 역할을 강화하는 것 이상으로, 상급 클래스를 취득하는 것으로 특정한 방향성을 가진 클래스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콜라이트>는 후방에서 아군을 돕는데 특화된 <프리스트>나 전방에서 적을 공격하는데 특화된 <팔라딘> 중 하나로 클래스 체인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험을 하면서 성장한 캐릭터는 최종적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던 [목적]이 아니라 거대한 [운명]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저 레벨이 올라 성장한 것이 아니라 신들의 시련 [오딜]을 돌파하고,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여야 <운명 클래스>로 클래스 체인지를 할 수 있지요.
퍼펙트 스킬가이드는 이렇게 캐릭터의 성장을 다루면서, 동시에 이야기를 크게 만들어줍니다. 최종적으로 <운명 클래스>가 된 캐릭터의 이야기는 그랑펠덴의 대신전에서 의뢰를 받던 모험자의 이야기를 넘어, 세계와 운명을 다루는 커다란 이야기까지 그려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